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1월 16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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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플랫폼 OS 종류, 스마트폰 Mobile Platform 전략 비교 (커널 보유)

모바일 플랫폼 OS 종류, 스마트폰 Mobile Platform 전략 비교 (커널 보유)

※ 2012년 6월에 처음 작성된 글이라 지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과 OS

현재,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포함)에 탑재되어 다양한 기능 지원 및 구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대표적 Mobile Platform과 OS에 대해 간단히 정의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 플랫폼 종류 (스마트폰 등)

안드로이드 : 구글에서 개발한 것으로 Java로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하며 고수준의 SDK가 제공.

iOS : 애플이 개발한 것으로 Objective-C로 개발.

윈도우 모바일 : MS에서 개발한 것으로 C#으로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하며 고수준의 SDK가 제공.

바다 : 삼성이 개발한 것으로 C++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하며 고수준의 SDK가 제공.

그리고, 위에 언급된 기술들은 OS와 플랫폼을 나타내거나 iOS처럼 Mobile Platform의 기능을 보유한 OS들입니다. 일반적으로 OS와 플랫폼을 구분하지 않고 대게, OS로 통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연히 이 둘의 차이가 존재 하고 안드로이드는 OS가 아니라 모바일 플랫폼이라 불러야 합니다.

플랫폼은 컴퓨터의 아키텍처로서, OS, 프로그램 언어, 런타임 라이브러리나 GUI로 구성이 되고, OS는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보편적으로 Kernel을 보유 합니다. OS는 커널,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로 구성되기 때문에, 플랫폼과 엄연히 구성 자체와 활용 용도가 다릅니다. 플랫폼의 범주가 더 넓기 때문에, OS를 Mobile Platform이라 부를 수는 있으나, 플랫폼을 OS로 부를 수는 없습니다.

[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최근엔 iOS처럼 기존 하드웨어에 종속적인 부분을 활용하여 추상적인 부분을 배제한 채,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런타임 등만을 합쳐 플랫폼을 제작하는 형태로 발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안드로이드는 OS가 보유한 커널을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OS나 모바일 플랫폼으로 불러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용 OS-플랫폼을 분류하면 폐쇄형과 라이센스형, 오픈소스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OS X나 블랙베리는 폐쇄형으로 외부업체에 공개하지 않고 판매도 하지 않지만, MS의 윈도우 모바일 은 사용료를 지급할 경우 단말기에 탑재 가능한 라이센스형입니다. 심비안과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안드로이드는 소스 코드를 공개 하여 여러 단말기에 맞게 수정 가능한 오픈소스형이며, 오픈소스형의 플랫폼은 개방의 정도에 따라 보안성이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업체에 사용하는 업무용 스마트폰은 유의할 사항입니다.

[Mobile Platform,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스마트폰 모바일 플랫폼 비교

Mobile Platform (OS와 플랫폼) 의 등장은 하드웨어에 맞춰졌던 국내 산업의 관심사를 소프트웨어로 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미쳤습니다. 예전의 하드웨어 중심의 산업에선 제품 판매 후 얻는 수익이 전부 였으나, 일정한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구축으로 통신사는 물론, 단말기 제조사도 소프트웨어로 인한 지속적 수익 창출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수익 창출을 위해 모바일 플랫폼 (OS와 플랫폼) 제조 업체들은 경쟁적으로 모바일 플랫폼 (OS와 플랫폼) 을 발전시키기 위한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OS-플랫폼 중에서 전 세계 시장의 40%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iOS와 안드로이드는 탑재된 모바일 기기의 판매 대수나 마켓의 크기, 그로 인한 업체들의 수익률은 여타 Mobile Platform (OS와 플랫폼) 보다 압도적입니다.

현재, 심비안의 점유율이 높긴 하지만, 대부분이 고성능 다기능의 스마트폰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특히, iOS의 특징은 애플에서 제작과 함께 자사에서 생산한 하드웨어 장치에 탑재한다는 점 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같은 회사에서 제작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판매되는 어떤 제품보다 최적화가 잘 되어 있으며, 하드웨어 구성 요소의 성능이 뒤처지더라도 이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은 최대 강점 입니다.

[Mobile Platform, 모바일 전략과 분석 그리고 OS]

반면, 안드로이드는 하나 의 모바일 플랫폼 (OS와 플랫폼) 을 제조사 별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iOS 보다 최적화는 이루어지지 않고, 버그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접하기 쉽고 , SDK와 AVD의 사용 방법이 쉬워 iOS보다 보급률이 높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모바일플랫폼의 종류와 플랫폼 사업의 전략 및 성과, 소셜플랫폼 전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모바일 플랫폼의 핵심은 개방성을 활용하여 많은 이용자를 확보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모바일에서도 기존의 포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플랫폼 자체의 이용에 과금하는 방식을 취하지는 않습니다.

모바일플랫폼의 종류인 모바일 OS 플랫폼의 경우 자체적인 스토어(Google스토어, 아이튠즈)를 통해 마켓플레이스를 형성하여

수익을 거두는 한편, 최근 부각되는 SNS 플랫폼(Facebook, Twitter, 라인, 카카오톡 등)들은 광고, 게임, 스티커 등 부가적인 서비스 제공

및 연계를 통해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실제 Google, Facebook 등은 물론 Amazon, MS, NAVER, 카카오 등 주요 인터넷 기업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업 영역에는

다소 차이가있는데, 각자가 주도하는 사업영역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배력을 연관 영역으로 확대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종의 플랫폼 다양화 전략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는데, 인터넷 비즈니스에는 일종의 선점효과와 규모의 경제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강하게 작용하기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진화와 함께 스마트폰, 태블릿, OTT(Over The Top) 기기 등 스마트 디바이스가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조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로 인해 모바일이 동영상 시청 플랫폼으로 한 자리를 차지,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셜플랫폼전망을 바라보면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본격화에 따라 스마트 디바이스는 물론 미디어도 함께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에 맞는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다양한 방송통신 융합 상품들이 봇물을 이루면서 미디어의 소비 및 제작 주체가 변하고,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1. 플랫폼 (platform) 이란 ?

국어사전의 의미는 ‘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 ’ 이다 .

즉 , 기차가 정차하고 사람이 타고 내리는 그 장소를 말한다 .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와 이용하는 주체가 만나는 장소를 의미한다 .

우리나라 개념으로 보자면 시장 ( 市場 ) 이라 생각하면 된다 .

MS 윈도나 애플 맥 (Mac) 같은 운영체계가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가 실행될 수 있는 플랫폼이 된다 .

애플 iOS 나 구글 안드로이드와 같은 스마트폰 운영체계가 플랫폼이 되며

각종 어플리케이션들이 실행되는 장소이며 고객과 만나는 장소가 된다 .

2. 애플의 모바일 플랫폼 ‘iOS’ 출현

애플 아이폰이 성공한 가장 가장 큰 이유는

휴대전화에 PC 의 개념을 결합 시켰다는 것이다 .

기존 휴대전화에서는 사용자가 임의로 설치할 수 없었던 프로그램 ( 어플리케이션 ) 을

앱스토어라는 곳을 통하여 자유롭게 설치 , 삭제가 가능하도록 제공 함으로써

막강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었다 .

소비자에게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

개발자에게도 충성도 높은 소비자 기반과 지속적인 수익창출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

반면 통신사들 입장에서는 불만이 많다 .

WiFi 데이자 환경과 앱스토어 플랫폼으로 통화요금 데이터요금등 수익이 감소한 부분도 있다 .

3. 구글 모바일 플랫폼 ‘ 안드로이드 ’ 와 애플과 차이점

애플보다 안드로이드의 성장은 늦은감이 있었다 .

그러나 구글 제조연합의 하드웨어 성능과 소프트웨어 개발 옵션의 장점을 바탕으로 급 성장했다 .

구글 플레이에 애플리케이션을 올리는 것은 애플 iOS 에서 올리는 것 보다 간단하다 .

구글은 애플과 다르게 오픈 플래폼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

그러다보니 구글 연합은 역할분담이 잘되어 있다 .

구글은 운영체계를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삼성 , LG, HTC, 소니와 같은 제조사들은 H/W 에 집중하고 있다 .

애플 입장에서 보면 외롭게 혼자 일당백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형국이다 .

4. 만약 애플이 오픈 플랫폼 이라면 ?

만약 애플이 iOS 를 휴대전화 제조사와 공유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

아마도 애플은 엄청난 점유율로 모바일 세계를 지배하고 있었을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것이고

구글은 지금처럼 1 위가 되지는 못했을 것 같다 .

그런데 왜 애플은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을까 ?

이미 PC 운영체계 때에도 혼자서 외록게 MS 연합체와 싸우다 패배했던 기억이 있는데

왜 애플은 똑 같은 선택을 했는지 그것이 궁금하다 .

5. 모바일 플랫폼의 수익구조

예전 PC 플랫폼 시대에는 주 수익모델이 S/W 판매였다 .

MS 의 경우를 보면 주 수익원이 윈도우와 오피스였다 .

그러나 모바일 플랫폼 시대로 바뀌면서 S/W 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재편되면서 주 수익모델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바뀌었다 .

모든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제공하여 처음엔 거의 비용 없이 쓰도록 했다가

결국에는 용량이나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추가 서비스를 이유로 자연스럽게 유료 이용자로 유도하고 있다 .

그래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클라우드를 빼면 의미가 없어진다 .

6. 모바일 플랫폼의 체인효과

PC 환경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쓸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윈도우와 오피스 때문이다 .

오피스를 쓰려면 윈도우를 써야 했고 , 각종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비스를 제대로 쓰려면 윈도우가 필요했다 .

한번 MS 울타리안에 들어가면 윈도우와 오피스 두 제품이 강력한 체인으로 도망치지 못하도록 잡고 있는 꼴이다 .

그러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모두 클라우드가 중심이다 .

스마트폰을 쓰려면 서비스의 중심에는 @gmail.com 이 있고 , @icloud.com 이 있다 .

이 계정 안에 내 문서 , 일정 , 연락처는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물론이고 내가 구입한 각종 콘텐츠 ( 앱 , 음악 , 영화 등 ) 가 가득 들어 있다 .

이게 또 다른 형태의 체인효과처럼 도망치지 못하도록 잡고 있는 꼴이다 .

7. PC 왕국 MS 의 대반격

그 동안 MS 는 데스크톱과 노트북 운영체제 (OS)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후발 주자이며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

그런데 더 커지는 고민은 앞에서 언급한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 (5 번 , 6 번 ) 에서와 같이

수익구조가 PC 기반의 사업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

강력했던 윈도우와 오피스의 체인이 점점 녹이 슬고 있는 것이다 .

결국 MS 는 몇 일전 3 월 18 일 특단의 조치를 내놓는다 .

첫째는 윈노트를 멀티플랫폼으로 풀며 무료로 내놓았다 .

둘째는 MS 오피스를 학생들에게 무료로 풀었다 .

위 두가지의 조치는 어떻게 보면 애플과 구글에 선전포고이다 .

더 이상 과거 울타리 안에 있지 않겠다는 의미이며

드디어 모바일향 사업구조로 전환을 선언한 것이다 .

향후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궁금하다 .

8. 새로운 플랫폼과 사라지는 플랫폼

2011 년 2 월 노키아 CEO 는 " 우리는 불타는 플랫폼에 서 있다 " 라고 외쳤다 .

그 이후 노키아의 심비안 , 블랙베리 RIM OS 는 사라져 가고 있다 .

시장의 강자였던 기업이 단기간에 약자가 되거나 그 반대의 경우를 우리는 보고 있다 .

불과 2 년만에 세상은 뒤집어 졌다 .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8 이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될 것이다 .

삼성과 인텔연합의 타이젠 ((Tizen) 도 상당히 강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 의 2 강 체제을 뚫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겠다 .

9. 모바일 플랫폼의 승자는 ?

과거를 보면 미래가 보인다고 했던가 ?

PC 의 경우 80 년대만 해도 여러 운영체제가 난립했지만 지금은 거의 대부분 MS 윈도우즈고

나머지는 매킨토시 ( 애플 ) 이랑 리눅스 , 유닉스가 사용중이다 .

스마트폰의 경우도 비슷하게 가지 않을까 ?

구글 안드로이드가 현재까지는 애플에 역전하여 1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위를 달리고 있고 애플 iOS 가 2 위로 쳐진 꼴이다 .

그 다음을 MS 윈도 8 와 타이젠등이 쫒아 갈 것이라 생각한다 .

이 체계가 향후 10 여년은 이어지지 않을까 ?

과거 삼성 옵니아폰과 애플 아이폰의 H/W 스펙은 비슷했다 .

차이점이라면 S/W 선택권을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냐의 차이였다 .

그러나 그 차이는 어마어마 했다 .

결국 미래 플랫폼의 최종 승자는

소비자가 쉽게 접근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자의 것이 될 것이다 .

10. 미래의 플랫폼

현재 모바일 운영체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중심에서

PC, TV, 자동차 , 웨어러블 ,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 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플랫폼으로 확장 될 것이다 .

모바일 플랫폼종류와 모바일콘텐츠 시장현황에 대하여 정리하십시오

1. 모바일 플랫폼의 정의와 종류
㈎ 모바일 플랫폼의 정의
사전적 의미의 플랫폼이란 본래 기차역의 승강장 또는 무대ㆍ강단 등을 뜻하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즉, it 또는 컴퓨팅 관점에서 플랫폼은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킬 때 기반이 되는 os의 종류나 환경, 그리고 설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Dos라는 환경에서 Windows라는 그래픽 환경으로의 변화, pc통신에서 지금의 인터넷으로의 변화처럼 플랫폼도 스마트폰의 급격한 보급으로 인해 pc에서 모바일 환경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Microsoft가 pc플랫폼의 선두주자였다면, 애플과 구글은 지금의 모바일 플랫폼을 활성화시킨 장본인들이다.

㈏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모바일 기기와 사용자를 연결 시켜주는 모바일 플랫폼은 서비스 앱이 실현 가능하도록 해주는 운영체제의 OS플랫폼, 그리고 우리가 게임, SNS, 인터넷과 같은 서비스를 하게 해주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해외 디지털 콘텐츠 시장조사,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2008
모바일 콘텐츠 산업 변화 양상과 역량 강화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LTE시대, 국내 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의 기회와 과제, kt 경제경영연구소, 2013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하윤금,
모바일 콘텐츠 동향에 관한 조사 연구, 국민대학교 정보기술연구소, 윤용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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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나무 덕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모바일 플랫폼의 종류 플랫폼이란 말을 많이 듣게 된다.
모바일 플랫폼이란 쉽게 말해 PC로 치자면 운영체계인것이다.
각종 소프트웨어들이 플랫폼 안에서 구동 되는 것이다.

모바일 플랫폼에는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한다.
1. WIPI – 위피
위피는 국내 표준으로 만든 무선 인터넷 플랫폼이다.
스마트폰이전의 일반폰(피쳐폰)에는 위피라는 플랫폼이 탑재 되었으나 최근 글로벌 경쟁력이라는 이유로 의무 탑재가 폐지 되었다.
표준이지만 각 이통사 마다 다르게 포팅 되어 있으므로 이와 관련한 모바일 개발사들이 꽤나 애를 먹었었다.

2. Android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만든 운영체제로 무료(라이센스 프리)로 사용 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이다.
무료이기때문에 많은 단말디 제조사 (삼성, LG, HTC)등이 탑재하고 있다.
국내의 갤럭시 시리즈, 이자르, 옵티머스 시리즈, 베가 등이 이 플랫폼을 탑재하고 있다.
구글의 특화된 서비스(지도, 메일, 스케쥴 등)가 제공 된다는 면에서 장점이 있다.
빠른 버전을 업데이트 하고 있다. 재미난 사실은 버전 별로 이름이 붙는데 알파벳 순으로 버전이 나오며 모두 음식이름에서 유래 된다.
(예: 진저브레드- 생강빵)

3. IOS
IOS는 애플에서 만든 독자적인 모바일 플랫폼이다.
애플의 정책이 독점적, 독자적이기 때문에 애플에서 만든 기기에만 탑재 된다.
아이폰 시리즈,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이 모두 IOS가 적용 된 기기들이다.
현재는 4.2 버전이 나와있으며 곧 4.3 버전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4. Windows Phone7 ( Windows Mobile)
윈도우즈 모바일은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만든 모바일 플랫폼이다.
이전에는 윈도우즈 모바일이라는 명칭을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Windows Phone7 이라는 이름으로 변경 했다.
최근에 안드로이드는 IOS에 비해 점유율이 낮은 편이다.
Windows Phone7에서는 타일 UI를 개발하여 심플하고 편리한 UI를 제공 한다고 한다.

5. Symbian – 심비안
심비안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 하지만 노키아라는 세계 최대 점유율을 보유한 휴대폰 제조사에서 만든 플랫폼이다.
글로벌 점유율 면에서는 최대이지만 최근 역시 IOS와 안드로이드에 밀려 급격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국내 출시 된 단말에는 몇 종이 있기는 하지만 판매량이 저조하다.

6. BADA – 바다
바다는 국내 기업인 삼성에서 만든 모바일 플랫폼이며 아직 초기 단계이다.
현재 탑재된 단말은 웨이브 시리즈가 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이 있으며 각 제조사 및 이통사 정책에 맞게끔 유통 판매 된다.
현재는 IOS와 안드로이드가 경쟁 구도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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