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브로커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4월 18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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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브로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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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우브로커

섀도우 브로커 “윈도우 공격 툴 더 있다”…구독 서비스로 판매 계획

미 NSA의 것으로 의심되는 윈도우 취약점 공격 툴을 공개한 해커 집단 섀도우 브로커(Shadow Brokers)가 더 많은 공격 툴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새로운 구독 기반 서비스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NSA가 수집한 해외 은행과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 관련 정보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섀도우 브로커가 유출한 윈도우 SMB 취약점 공격 툴 이터널블루(EternalBlue)는 최근 워너크라이 랜섬웨어가 수십 만대의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데 이용됐다. 이 단체는 지난 해 8월 처음 온라인에 등장해 자신들이 이퀘이션(Equation)이란 사이버 스파이 단체의 무기고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퀘이션은 전문가들에게 미 NSA의 해킹 부서로 알려져 있다. 16일 섀도우 브로커는 새로운 메시지를 온라인에 올려 자신들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이퀘이션의 공격 툴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 공격 툴을 6월에 출시하는 새로운 구독 기반 서비스의 일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섀도우 브로커는 처음에 라우터와 파이어월 제품 해킹 툴 세트를 공개하며 자신들이 더 많은 공격 툴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1만 비트코인(약 1,200만 달러)에 팔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사겠다고 나서는 구매자가 없자 이퀘이션이 공격한 시스템의 IP 주소를 포함한 많은 정보를 공개하기도 했다. 결국 1월에는 판매 시도를 중단하고 온라인 계정을 닫고 말았다. 하지만 4월에 다시 등장해 수많은 윈도우 및 리눅스 공격 툴이 담긴 암호화된 아카이브의 패스워드를 공개해 버렸다. 여기에는 이퀘이션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악성코드도 포함되어 있었다. 물론 이렇게 유출된 공격 툴이 노리는 취약점 대부분은 패스워드 공개 당시 이미 패치가 이루어진 상태였으며, 이터널블루 역시 마이크로소프트가 3월에 패치했다. 섀도우 브로커에 따르면,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매월 유출할 데이터는 웹 브라라우저와 라우터, 모바일 디바이스, 윈도우 10용 공격.

유출된 NSA 해킹 툴, 구 버전 윈도우 서버 위험…MS ”이미 패치 완료”

지난 금요일, 미 NSA의 스파이 툴로 의심되는 해킹 툴이 유출됐다. 특히 이 툴은 윈도우 XP와 윈도우 서버 2008의 취약점을 악용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문제의 해킹 툴이 이용하는 취약점은 이미 패치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즉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업데이트했다면, 구 버전 윈도우라도 심각한 보안 문제는 없다는 것이다. 지난 금요일 정체불명의 해커 집단 섀도우 브로커(Shadow Brokers)가 일반에 공개한 해킹 툴은 보안 커뮤니티에서 적지 않은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이 툴에는 윈도우 XP나 윈도우 서버 2008과 같은 구 버전 윈도우 운영체제를 해킹하기 위한 20여 가지 수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여러 건의 패치가 관련 취약점을 해결했다고 밝혔다. 그중 하나는 불과 한 달 전에 만들어진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우리 엔지니어가 공개된 수법을 조사했으며, 대부분의 취약점은 이미 패치가 된 상태이다”라고 밝혔다. 아직 패치되지 않은 취약점도 3개가 있지만, 이들 취약점은 윈도우 7 이후, 그리고 익스체인지 2010 이후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이들 제품의 구 버전을 구동하고 있는 고객은 지원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하기를 권장한다”라고 덧붙였다. 보안 전문업체 해커 하우스의 디렉터 매튜 히키 역시 유출된 취약점을 살펴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장에 동의했다. 히키는 운영 상의 이유로 종종 패치를 지연하곤 하는 기업들에 중요 서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패치를 즉각 적용할 것으로 권고했다. 또 동영상으로 이번에 드러난 취약점 중 하나를 이용해 윈도우 서버 2008 R2 SP1을 구동 중인 시스템에 원격 코드 실행을 새로운 브로커 간단하게 수행하는 장면을 시연해 보였다. 문제가 되는 취약점은 MS17-010 패치로 해결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달 이 패치를 발표했는데, 마이크로소프트가 NSA 툴과.

“해커가 뿔났다” 섀도우 브로커, NSA 해킹 툴 패스워드 방출

지난 주 시리아에 대한 미군의 미사일 공격에 분개한 해커 단체 섀도우 브로커(Shadow Brokers)가 미 NSA의 툴로 의심되는 해킹 툴이 담긴 파일의 패스워드를 공개했다. 섀도우 브로커는 원래 이 툴을 경매를 통해 판매하려고 했다. 섀도우 브로커는 지난 8일 미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장문의 온라인 편지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을 뽑아준 지지자를 실망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편지는 엉성한 영어로 작성됐는데, 일부 보안 전문가는 섀도우 브로커가 러시아와 관계가 있다고 믿고 있다. 섀도우 브로커는 지난 1월 윈도우 시스템 염탐용으로 만든 여러 가지 해킹 툴과 비트코인용 윈도우 및 유닉스 해킹 툴 등을 판매하려고 했다가 여의치 않자 그냥 공개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 취임 며칠 전 자신들이 러시아의 선거 해킹 공격에 연루되어 있다는 소문이 돌자 은퇴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 해커 단체가 주목을 받은 것은 지난 해 8월, 라우터와 파이어월 제품용 해킹 툴을 공개하면서이다. 섀도우 브로커는 이 툴이 NSA를 사이버 스파이 팀이란 의심을 받는 이퀘이션 그룹에서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해킹 툴의 샘플 파일을 공개하면서 경매에서 낙찰된 사람에게 패스워드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시리아 정부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해 어린이를 포함한 많은 민간인이 사망했다는 보도에 대응해 시리아 정부 비행장을 공습했다. 미국의 이번 공습은 시리아 알아사드 정권을 지원하는 러시아 역시 불편하게 만들었다. 이 때문에 섀도우 브로커의 미국 정부 비난 행동은 이 단체가 러시아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의심을 더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들이 일부러 엉성한 영어를 새로운 브로커 사용해 자신들의 정체를 위장하고 러시아에 책임을 넘기려는 음모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email protected]

브로커를 통해 받은 I-94 출입국 기록의 위험성

저는 영주권자인 제 어머니를 통해 지난 2001년 9월에 영주권자의 21세 이상 미혼자녀로 이민청원서를 접수하였고, 2003년 12월에 이민청원서가 허가 되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2001년에 영주권자가 되신 이후로 미국에서 거주해 오셨으며, 저는 2000년에 한국 주한미 대사관에서 받은 10년짜리 관광비자로 그간 미국을 방문하여 왔습니다.

지난 2007년도 7월에 부모님을 뵈러 미국에 입국하였을 당시, 이민수속을 도와준 곳에서 조금만 기다리면 저의 이민문호가 열릴테니, 가급적이면 신분변경을 통해 미국내 체류하면서 영주권 수속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조언을 받아, 2007년도 12월에 학생비자로 신분변경을 요청하는 신청서를 이민국에 제출하였으나, 이민수속 진행중이기 때문에 한국에 돌아갈 의사가 없다는 것을 이유로 신청서가 2008년 2월에 거절되었습니다.

학생비자변경 신청서가 거절됨에 따라, 한국으로 떠나려고 하던중에 아는 사람을 통해 미국을 떠나지 않고도 입국 기록을 한국에 나갔다가 다시 들어온 것으로 하여 다시 체류기간을 6개월 받을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그 사람을 통해 Broker를 만나 제가 2008년도 2월에 나갔다가 2008년도 9월에 입국하고 , 다시 2009년도 1월에 나갔다가 2009년도 8월에 들어온 것으로 하여 각각 2번의 새로운 입국 기록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가장 마지막 입국기록상으로는 제가 2009년 8월에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2010년 2월까지 체제가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저는 2007년도 7월에 입국하여 2008년도 2월에 학생비자 변경 신청서가 거절된 이후 미국을 출국하지 않고, 계속 미국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이번 11월달에 제 이민문호가 열려 영주권 신청을 해야 하는데, 최근 주변에 여러가지 비자 사기사건등을 접하면서, 제가 Broker를 통해 받은 입국기록이 진짜인지, 이대로 영주권 신청을 했을때 문제가 없을지 너무나 걱정이 앞섭니다.

이런경우, 제가 영주권을 신청해도 문제가 되지 않겠는지 변호사님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지금 질문하신 분의 경우는, 해당 입국기록이 사실이 아니라 Broker를 통해 허위로 조작한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영주권을 접수하였다가 이민국에 발각될 경우에는, 사기의 혐의로 영주권 신청서가 기각될 뿐 아니라 영구히 미국에서 추방을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이민국의 기록상에 본인의 가장 마지막 입국기록 날짜가 언제로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를 진행하여 이를 근거로 그 다음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 됩니다.

이민국은 외국인이 비이민 비자로 미국에 입국하여 입국카드 (I-94)를 발급받은후 이를 분실하였을 시, I-102 (Application for Replacement/Initial Nonimmigratn Arrival/Departure Document)를 작성하여 해당 수수료와 함께 이민국에 접수하면 본인의 입국기록을 재발급 해 주고 있으며, 이의 평균 수속기간은 2개월에서 3개월 가량 소요되고 있습니다.

I-102 (Application for Replacement/Initial Nonimmigratn Arrival/Departure Document)의 결과를 받은 후, 본인의 마지막 미 입국기록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 그 다음 절차를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만약 이분의 마지막 미국 입국기록의 결과가, 2007년 7월에 입국하신 기록으로 나왔을 경우, 6개월의 체제기간이 이미 끝나 현재의 체제신분이 불법이 되신 것으로 이해가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이민문호가 열렸을 경우, 영주권 신청서를 접수하여 영주권을 받을 수 있나요?
이민국에 신청한 I-102양식의 결과를 받아보아, 문의하신 분의 기록이 2007년 7월에 입국하시어 6개월 체제기간을 받은 것으로 되어 있다면, 2008년 1월 이후로 체제기간이 지나, 그때부터 불법으로 미국내 체제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만약 문의하신분께서 따로 245(i)조항이 없을 경우에는, 현재로서는 미국내에서 인터뷰를 통해 영주권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또한 2008년 1월부터 불법체제한 것으로 간주되어 이미 1년의 시간이 지난 상태이기 때문에, 10년 입국금지 조항에 해당되어, 지금 한국에 나가신다고 하더라도 향후 10년간은 이민비자 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비이민 비자로도 미국에 입국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에 특별한 적이 없이 미국내에 모든 체류근거가 있을 경우는, 새로운 불법체류자 구제안이 통과될때까지 미국내에서 기다렸다가, 새로운 법안이 통과되면 이를 근거로 영주권 신청서를 접수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새로운 INPEC 스캔들, 클라우디아 리제스 페냐란다가 “병렬 INVIMA 브로커”를 탈출했습니다.

국립 교도소 및 교도소 연구소 인 INPEC은 26 법원에서 형을 선고하는 판사에게 “검사”가 2020 년 4 월 이후 누린 혜택 인 집 구금에서 탈출했다고 방금 새로운 브로커 보도했습니다. “판사는 그들이 널리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집 구금을 승인했습니다.보험 조치의 필수 목적을 능가했으며, 클라우디아는 더 이상 사회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으며, 더 이상 INVIMA 내에서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정의를 방해하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변호사 Ahalia Quintero는 말했습니다.또한 통지에서 그녀의 집 구금을 철회하고 그녀에 대한 체포 영장을 발급하도록 요청되었습니다.

Peñaranda는 이미 공개 문서에서 물질적 거짓 범죄와 공개 문서의 이데올로기 적 거짓을 참가자로 받아 들였으며, 그녀는 국립 마약 및 식품 감시 연구소의 전 공무원 간의 주요 연락 담당자로 확인되었음을 상기해야합니다.INVIMA 및 불순물 건강 기록 획득으로 이익을 얻은 고객.이 스캔들에서 가장 중요한 사례 중 하나는 사업가 Stella Durán의 사례입니다. Stella Durán과 함께 검찰청에 따르면 그들은 식물 치료 제품과 화장품을 사기로 판매하기 위해 “병렬 INVIMA”를 설정했을 것입니다.

2018 년 법무 장관실은 INVIMA에 부패 네트워크가 있음을 입증하여 건강 기록의 발행 및 위조를 촉진하여 콜롬비아 사람들이 과학적 검사없이 의약품, 식이 보조제 및 미용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네트워크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 될 수 있도록 건강 기록 발행을 신속하게 처리 할 책임이 있었으며 네트워크 관계자는 이러한 문서 중 몇 새로운 브로커 가지를 위조하여 콜롬비아 사람들이 실제 구성을 모른 채 이러한 품목을 획득 할 수있었습니다.소비자의 삶에 대한 공격을 나타낼 것입니다.” 라고 검찰청은 밝혔다.

단체는이 과정에 14 명이 연루되어 있음을 발견하여 관련된 사람들에게 체포 영장이 발행되었습니다.체포 된 사람들 중에는 단체의 12 명의 근로자가 있었다.

당시 사법 기관은 허가를받지 않은 제품이 다음과 같음을 발견했습니다.

클라우디아 페냐란다 (Claudia Peñaranda) 는 검찰청과의 사전 합의에 따라 1,200 만 페소의 부당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그 돈 중 그는 이미 사법 당국에 600 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Quintero 변호사는 “피해자들에게 공개 사과와 배상을 제공하는 것은 유감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저널리스트 호세 안드레스 곤잘레스 (José Andrés González) 는 국립 교도소 및 교도소 연구소의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이는 며칠 동안 탈출 통지를 입증합니다.

새로운 브로커

기키 기린이 없는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가족영화라니. 관객의 헛헛한 심정은 결코 감독의 마음을 따라잡지 못할 것이다. 부재한 존재를 별처럼 떠올리며 썼다.

는 가족 이야기에 천착해온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의 연장선에서 대안가족 형성 가능성을 타진한 다른 버전의 영화 정도로 이야기된다. 에서 가족의 의미가 핏줄이나 유전자보다 ‘기른다’는 행위에 있음을 드러낸 데 이어 에서 아이를 학대하고 방치하는 친부모보다 아이에게 좀도둑질을 가르치는 양부모가 낫지 않으냐고 도발적으로 질문한 감독은 에 이르러 ‘낳기 전에 죽이는 것이 낳은 뒤에 버리는 것보다 죄가 덜해?’라는 질문을 던진다. 앞선 작품의 질문이 자연스럽게 해소된 데 비해 의 질문은 유독 거센 저항에 직면했다. 그 새로운 브로커 이유는 전작과 달리 영화에서 ‘낳기 전에 죽이는 것’에 대입되는 인물이나 상황을 찾을 수 없다는 데 있다. 이 질문이 드러나지 않은 수진(배두나)의 사연을 암시하는 거라 짐작해볼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불분명한 꿰맞추기일 뿐이다. 일반적인 새로운 브로커 ‘낙태’에 대한 공격이라는 반응도 무리는 아니다.

그러나 이 질문이 영화 전체를 포괄한다고 말하면 지나친 비약이다. 영화는 원치 않는 생명을 잉태한 여성에게 두 가지 선택지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낳기 전에 지우는 것과 낳은 후에 버리는 것. 소영(이지은)은 후자를 선택한 사람이다. “버릴 거면 낳지 말라”는 수진의 말은 그의 선택을 부정하기에 소영은 낳은 뒤에 버리는 문제의 위중함을 ‘죽이는 것’이라는 과격한 표현을 사용하면서 임신 중단의 가능성으로 희석한다. 이 말이 그냥 넘겨지지 않는 불편한 말이라는 데는 동의한다. 다만 그것이 소영이라는 인물이 누구인가를 함축하는 발언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 말은 아기의 외모를 품평하며 무례한 질문을 쏟아내는 이에게 욕지거리를 날리는 것과 질적으로 비슷하다. 감정적이고 즉흥적이며 공격적인 형태로 새로운 브로커 흘러나온 자기방어. 하나의 문장이 소영이라는 인물을 판단하는 유일한 잣대가 될 수 없듯이, 이 대사가 영화 전체를 부정하는 잣대가 될 순 없다. 이 말을 온전히 품을 수는 없다고 해도, 이 때문에 영화 전체를 부정할 수도 없다.

림보의 영화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단일하고 명쾌한 판단을 중단시키는 방식으로 영화를 만들어왔다. 의 림보는 그의 영화 세계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장소다. 그 안에서 선과 악, 유죄와 무죄, 진실과 거짓, 삶과 죽음 같은 이중적인 것들이 용해된다. 이중성이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캐릭터들이 지닌 기본 성격이라면, 의 캐릭터에 관해 유독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는 점은 의아하다. 예컨대 송강호 배우가 연기한 상현의 유머러스함과 강동원 배우가 연기한 동수가 보여주는 선함은 아기를 거래하고 중간에 수수료를 챙기는 위험한 (일을 하는) 인물들에게 면죄부를 준다는 비판이 있다. 이혼 뒤 딸에게 아빠 자리를 부정당하는 상현의 사연과 보육원에 자신을 버린 부모가 언젠가는 찾아오리란 희망을 끝끝내 놓지 못한 동수의 사연이 드러나야 하는 이유가 이들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한 작위적 설정이라는 비판도 덧붙는다. 다만 이들은 애초에 범죄자로 보이지 않는다. 영화는 인물들이 누구인가를 충분히 보여주지 않은 채 극을 출발하며, 캐릭터가 대부분 전형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배역보다는 배우가 두드러진다. 역할을 표현하는 방식이 제각각 전형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캐릭터가 일반적인 브로커에 관한 판단 교정으로 이어질지도 의문이다.

인물들이 몇 가지 역할을 동시에 맡는 상황은 전작과 공유하는 지점이다. 에서 노부요(안도 사쿠라), 오사무(릴리 프랭키), 아키(마쓰오카 마유)는 모두 직업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일터에서 각자 유니폼을 입고 일하는데, 이 때문에 유니폼을 갈아입고 연기자가 된다는 인상이 강조된다. 브로커라는 직업 외에 세탁소 사장과 보육센터 직원의 역할을 각각 수행하는 상현과 동수가 배역에 따라 옷을 갈아입는 것 역시 전작과 공통되는 인물 표현 방식이자 연기자로서의 캐릭터를 드러낸다. 송경원 기자는 송강호 배우가 지닌 훌륭함과 개성이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세계에서 겉돈다고 지적했다. 일면 동의하지만, 감독이 늘 이중적인 캐릭터를 드러내왔음을 인식할 때, 캐릭터의 연극성과 기존에 배우가 가진 이미지를 활용하는 차원 역시 인물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유효했으리라 본다.

눈여겨볼 지점은 수진과 이 형사(이주영)의 자리다. 두 형사는 기본적으로 의 후반부 취조 장면에서 이케와키 지즈루가 연기한 형사와 대응하는 인물이다. 전작에서 형사는 인물의 좀도둑질과 유괴에 준하는 행각이 수면 위로 드러난 이후 등장해 가족이 보여준 연극성을 깨뜨리며 다큐멘터리적인 사실성을 다소 충격적으로 노출했다. 반면 에서 형사는 집단의 일부로서 애초에 사건에 깊숙이 개입한다. 수진과 이 형사는 추적자 혹은 관찰자만이 아니라 상황에 적절히 개입하는 연출자의 역할도 한다. 이들의 위치는 에서 사후 세계에 막 발을 들인 인물들에게 다음 세계로 건너가는 방법을 안내하는 림보의 직원과 유사하다. 직원들은 생전 기억 중 단 하나를 선택해야 새로운 브로커 다음 세계로 건너갈 수 있는 죽은 사람들로부터 기억을 끄집어내는 산파 역할을 한다. 기억을 찾는 작업을 적극적으로 돕고 때로는 더 좋은 기억을 선택하도록 독려한다. 이에 더해 기억을 선택하지 못하거나 선택하지 않은 자신의 사연을 고백한다. 림보의 직원의 존재를 통해 감독의 위치를 노출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에서 수진의 위치 역시 감독에 가까워 보인다. 무전기를 인물 가까이에 숨겨두고 그들의 소리를 듣는 형사의 모습에서, 카메라에 잡히지 않는 위치에서 헤드폰을 통해 배우의 대사를 듣는 연출자의 모습이 그려진다. 속 캐릭터의 비현실성에 비판적으로 반응하기 이전에 영화 만들기의 세계를 노출해온 감독의 작품 세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탄생과 죽음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미숙함을 노출했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감수하면서도 왜 연출자에 의해 촉발된 여정이라는 작위적 사실을 노출한 것일까. 이 질문은 ‘왜 베이비박스인가’라는 질문과 연관된다. 감독이 베이비박스를 다룬 이유는 한국이 아동 수출로 악명 높기 때문이거나, 아이를 버리는 비정한 엄마의 클리셰를 타파하고 면죄부를 주려는 등의 단순한 차원은 아닌 것 같다. 감독의 영화 세계를 염두에 둘 때 ‘베이비박스’의 실제적 측면보다 그것의 상징적 측면에 끌렸으리라 짐작된다. 그 이유는 베이비박스를 둘러싼 문제를 지적하려 한다기에는 이상할 정도로 베이비박스와 이를 둘러싼 인물들이 하나하나 공들여 묘사되기 때문이다.

시퀀스는 비 오는 밤 한 여자(소영)가 가파르고 좁은 계단을 저벅저벅 걸어 올라오면서 시작된다. 커다란 비옷과 우산에 가려 상체나 얼굴은 거의 보이지 않는데, 가는 맨다리만은 조명 속에 선명하다. ‘베이비박스’라고 적힌 작은 문 앞에 멈춰 선 소영은 품속에 감춰놓았던 아기를 조심히 바닥에 내려놓고는 홀로 자리를 뜬다. 이 모습은 차 안에서 지켜보던 두 형사에게 노출된다. 수진은 대신 아기를 안아 베이비박스에 넣는다. 베이비박스를 열면 불이 켜지면서 가운데에 놓인 작은 바구니가 보인다. 문을 닫으면 내부에 알림 역할을 하는 멜로디가 흘러나온다. 베이비박스 반대편 문을 열고 동수가 아기를 받는다. 아기는 브로커 상현의 품에 안겨 어디론가 이동한다.

좁은 골목과 세찬 비와 우비, 내부와 외부의 대조, 그리고 네모난 박스는 검은 사각형의 비밀 장소를 노출한 ‘적 모먼트’를 연상하게 한다. 아기를 베이비박스에 넣는 장면에서 이상하게도 죽음의 의식을 떠올린 까닭도 어쩌면 의 영향 때문인지도 모른다. 베이비박스는 그 모양과 크기에 있어 화장터와 비슷하다. 베이비박스의 문을 닫았을 때 새어나오는 밝은 빛은 시신을 태울 때 사용되는 불과 흡사하다. 아기를 빼돌리는 세탁소의 봉고차와 그 뒤를 조용히 따르는 형사의 자동차는 마치 운구차와 그 뒤를 따르는 소박한 행렬처럼 보인다. 컵라면, 방울토마토, 젤리 등 잠복 형사가 끼니를 때울 때 먹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음식들은 새로운 브로커 잠복의 클리셰가 아니라 음복이라 바꿔볼 수도 있다. 베이비박스를 죽음의 상자에 빗대는 이유는 아기가 브로커의 손에 넘겨지는 과정에 도사린 위험을 강조하기 위함이 아니다. 아기에게 새 삶을 찾아주려는 지금의 여정은 어쩌면 죽음의 가능성을 딛고 선 여정이다. 탄생이라는 행위에 필연적으로 내포된 죽음을 생각할 뿐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에서 해진(임승수) 또래의 아이들은 늘 존재했던 반면 갓난아기가 출연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우성은 아무것도 선택할 수 없는 수동적인 상태에 놓였으나, 다른 영화라면 다소 기능적으로 쓰였을 아기 배우와는 조금 다른 위치에 있다. 우성을 보며 리액션하는 사람들은 우성의 얼굴 앞에서 자신이 누구인지를 투명하게 드러낸다. 이용철 평론가는 베이비박스가 교회 앞에 있음에 주목하며 우성을 “인물들이 각자의 빛을 찾게 하는 찾아온 존재”라는 말로 메시아적인 암시가 있음을 내다보았다. 인물들은 말 못하고 기억하지 못하는 아기에게 쉽고 편하게 말을 건다. “우성아, 우리 이제 행복하자꾸나”라는 상현의 말이나 불을 끈 뒤 서로에게 전하는 “태어나줘서 고마워”라는 말은 상대가 듣지 못하는 혼잣말로 일종의 기도처럼 들린다. 그렇다고 우성이 구유에 누운 예수의 탄생을 상징한다고 보이지는 않는다. ‘날개 우’에 ‘별 성’자를 쓰는 우성의 이름은 어쩐지 ‘하늘의 별이 된다’는 죽음의 관용어가 연상된다.

낯선 존재의 탄생은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에서 주로 기키 기린이 담당해온 할머니의 죽음과 떨어질 수 없다. 기키 기린은 를 통해 고레에다 히로카즈 영화에 발을 들인 이후 줄곧 어머니 혹은 할머니로 등장했다. 감독은 돌아가신 어머니와의 관계의 일부를 에서 기키 기린이 연기한 캐릭터에 투영한 바 있다. 이후 기키 기린은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 세계에서 하나의 배역을 담당하는 것 이상의 상징적인 존재가 되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와 함께한 마지막 작품이 된 에서 기키 기린은 극중 죽음을 맞았다. 죽음을 맞기 직전 하츠에(기키 기린)는 해변에서 멀리 떨어진 가족을 향해 소리내지 않고 입을 움직여 “다들 고마웠어”라고 말한다. 에서 소영이 우성에게 전하는 “태어나줘서 고마워”라는 말은 하츠에의 말에 대한 한국어로 번역된 응답처럼 보인다.

는 한국 배우들과 한국에서 한국의 자본으로 찍은 한국영화이므로 그의 영화 세계에서 이례적인 하나의 이벤트에 불과하다고 다소 폄하할 수도 있다. 그러나 과 등 해외 합작 프로젝트의 연이은 시도는 연출적 욕망의 발현이나 확장이기보다는, 상징적인 배우의 상실을 앞둔 혹은 상실한 시기를 견디기 위한 고민의 결과로 보인다. 기키 기린을 잃은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그의 부재가 이상하지 않은 한국영화를 통해 배우의 퇴장을 유예하는 가운데, 그의 죽음이 완료된 사건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든 새로운 탄생으로 이어지길 희망하고 기억한다.

흔들리는 집

할머니의 부재와 새로운 브로커 더불어 에 없는 것은 가족의 준거점으로서의 집이다. 가족영화로 를 볼 때 영화에서 한번도 ‘집’이 재현되지 않은 점은 이례적이다. 일시적으로 집단을 이룬 인물들이 머무는 곳은 세탁소에 딸린 작은 방, 폐교의 빈 교실, 허름한 모텔 등이다. 집은 주요 캐릭터들의 준거점으로서만이 아니라 그와 무관한 장면에서도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 모텔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잠시 소영이 살던 집이 드러나지만, 이곳은 집이 아닌 장소보다 더 참혹하다. 입양 부모들과의 접선 장소는 수산시장 등 야외이거나 임시로 빌린 장소다. 소영을 대신해 수진 부부가 우성을 맡아 기름을 보여주는 에필로그 장면에서도 세 사람이 있는 장소는 집이 아니다. 대신 해변을 거니는 장면이 일시적이나마 이룬 가족의 모습을 보여준다. 에필로그 속 인물들은 모두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 있다. 도망자가 된 상현은 터미널에서 발견되고, 소영은 주유소에서 일하며, 해진은 도로변에서 붙잡혀 보육원 차에 오른다. 명확히 드러나진 않았지만, 동수로 보이는 인물은 상현 대신 세탁소 차를 운전한다. 잠시 전작과 비교하자면, 에서 집은 하츠에의 소유였으며 그의 죽음은 곧 함께 살던 가족이 집을 잃고 뿔뿔이 흩어져야 함을 의미했다. 에서 집이 부재한다는 사실은 이 영화가 예상보다 더 단단하게 과 연결되어 있음을 드러낸다. 확장하면 이후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와 영화 속 가족은 현재 집을 잃은 상태다. 감독은 기키 기린을 대신할 다른 할머니를 내세우는 대신 집을 잃은 현 상태를 솔직히 인정한다. 나아가 집을 찾는 일시적 유랑단처럼 보이는 개성 넘치는 인물들과 더불어 새로운 집을 상상한다.

세탁소 봉고차 뒷좌석에 매달린 옷은 자동차가 집을 대체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오브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과의 인터뷰에서 세개의 박스를 언급하면서 베이비박스, 봉고차, 그리고 사회라는 박스의 연결성을 언급했다. 여기에서 박스는 집으로 바꿔볼 수 있다. 베이비박스는 몸을 누일 수 있는 최소한의 장소로서의 집을 은유하며, 봉고차는 이 집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움직이거나 흔들리는 상태임을 보여준다. 여기에 관람차를 집의 다른 형태로 덧붙일 수 있다. 공중에 집 여러 채가 둥근 원을 그리며 대롱대롱 매달린 형태의 관람차는 집의 일시성과 유동성을 보여준다. 집을 잃은 고레에다의 영화에서 새롭게 등장한 아기가 집을 대체한 하나의 준거점이 되었으며, 그가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빗대자면 집은 하나의 생물처럼 움직이거나 성장하는 것이 된다.

마지막 숏에서 등장한 가족사진은 집단은 흩어졌음에도 봉고차만은 완연한 ‘집’이 되어 함께한 시간을 기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섯이 함께 찍은 작은 흑백 스티커 사진은 운전석 앞 유리 근처에 매달린 채 자동차의 움직임을 따라 마구 흔들린다. 움직이는 가족사진은 전통적으로 가족사진이 집 한쪽 벽에 고정된 모습으로 재현되는 것과 대조된다. 이 흔들림은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와 그가 그려온 가족, 그리고 집의 흔들림을 함축한다. 는 이라는 영화를 통해 가족영화의 정점을 찍었으며, 집처럼 늘 함께했던 배우를 잃은 감독은 그 이후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낯선 길 위에 자신을 내던지듯 영화를 찍었다. 완전하진 않지만, 작품 이후의 세계를 여전히 궁금하게 만들기에는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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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커 피’ 새 규정 일시 효력정지

랜드로드 측 제기 소송에서
뉴욕주법원 시행 중지 명령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세입자에게 받지 못하게 한 뉴욕주 '브로커 피' 새 규정의 시행이 일단 중단됐다.

10일 뉴욕주 법원은 뉴욕주 내무국(DOS)이 6일 시행을 발표한 브로커 피 관련 새 규정에 대해 그 효력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 명령은 뉴욕주 부동산위원회(the Real Estate Board of New York)와 뉴욕주 부동산중개인연합(the New York State Association of Realtors)이 10일 제기한 소송을 검토하는 동안 기존과 동일하게 부동산 중개인이 수수료를 세입자로부터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단체가 주도해서 DOS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는 많은 랜드로드와 부동산중개업자 이익단체가 동참했다. 이들은 2019년 6월 시행된 주택안정 및 세입자 보호법에서 브로커 피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음을 언급하면서 이번 규정 시행이 부당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DOS가 입법부의 역할을 침해했고 그 권한을 남용한 것이므로 이 시행 규정은 불법적인 입법권의 행사”라고 소송 제기의 이유에 대해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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