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전환율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7월 28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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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 (p.20)

AB 테스트 계산기– 통계적 유의성 계산기

AB 테스트에서는 각각 별개의 요소를 둔 두 페이지(페이지 A와 페이지 B)를 비교해야 합니다. 페이지 A는 기존 페이지로 현재 사용 중인 버전(Control)입니다. 반면 페이지 B는 페이지 A와 거의 유사하지만 일부가 수정된 버전입니다.

가장 적절한 수정 요소로는 실제적으로 결과를 낼 수 있거나, 방문자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들입입니다. 단, 반드시 한 번에 ‘하나의’ 요소에만 변화를 주어야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요소를 수정할 경우, 무엇으로 변화가 발생했고 혹은 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없다.

주로 수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방금 소개된 모든 요소에서 변경 가능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높은 전환율을 기록한 페이지가 승리합니다. 페이지를 최적화할수록 전환율이 올라갈 확률도 높아집니다.

두 버전의 페이지가 준비되었다면, 트래픽의 절반은 기존 페이지(페이지 A)로, 나머지는 수정된 버전인(페이지 B)로 이동하도록 설정합니다.

AB 신뢰 점수란?

신뢰 점수(Confidence Score)란 안정성의 정도를 확인하는 척도입니다. 신뢰 점수가 높다는 것은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의미이며, 이는 우연이 아닌 사용자가 적용한 수정 사항으로 발생한 것입니다.

95-100% AB 테스트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의미입니다! 높은 성적을 기록한 변형으로 페이지를 변경하기를 추천합니다.
90-95% AB 테스트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이로 인해 성적이 높은 페이지로 변경은 다시 한번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과에 만족하기 보다는 다시 AB 테스트를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AB 테스트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는 성적이 높은 변형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AB 테스트는 무엇인가요? AB 테스트에서 사용자는 서로 다른 두 가지 변형으로 변형 A와 변형 B를 테스트하게 됩니다. A는 기존 버전으로(현재 버전(control)이라고도 함), B는 A의 복제본으로 일부 수정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보다 많은 변형을 테스트할 수도 있지만(가령 C, D, E…),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위해서는 A와 B만 테스트하기를 추천합니다. AB 테스트는 어떻게 하나요? AB 테스트 실행을 위해서 먼저는 기존 페이지(시안 A)가 필요합니다. 변형 A가 준비되면, 이를 복제한 이후 약간 수정하여 변형 B를 생성합니다. 여기서 수정 가능한 요소의 예는 텍스트, 헤드라인, 버튼, CTA, 사용된 색상이나 스타일의 일부분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두 개의 변형을 일정 기간(일주일 이상) 동안 일정 대상에게 표시합니다. 데이터가 수집된 기간을 분석하여 어느 시안이 더 높은 전환율을 이끌어냈으며, 효과가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는 얼마나 실행해야 하나요? AB 테스트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중요한 것은 사용자 세션 수입니다. 만약 어느 웹 사이트 페이지에 매일 1백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면, 이 AB 테스트로 몇 시간 내에 명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하루에 2명이 방문하는 웹 사이트라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하기까지 1년 정도가 걸립니다. 사용자의 행동은 한 주 동안에도 계속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AB 테스트는 적어도 1주일 이상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통계적 유의성은 무엇인가요? 통계적 유의성이란 하나의 변형이 나머지 변형보다 강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표시한 것으로, 이 가능성은 우연이 아닌 명확한 이유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어떤 변형의 상대적으로 높은 전환율은 사용자가 만든 수정 요소에 기인한 것입니다.

A/B테스트를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점, 7가지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A/B테스트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았지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하면 좋을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지식 글을 나누고자 합니다.

A/B테스트(A/B Testing)란 무엇일까요?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말하는 A/B테스트는 ‘웹 페이지의 UI, 카피 문구’ 등을 2가지 이상의 패턴으로 나누어 (예: A패턴, B패턴) 어떤 패턴에서 더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지에 대해 특정 기간 동안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뷰저블을 예로 들면 뷰저블 홈페이지를 A패턴과 B패턴이라는 두 패턴으로 만들고 이 각각의 갈래(페이지)로 사용자를 내보내게 됩니다. 이런 방식의 A/B테스트를 A/B Split Test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B안의 전환율이 더 높았다고 한다면 최종적으로 웹 페이지에 B안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A/B테스트는 구글 옵티마이즈처럼 무료로 지원하는 서비스가 많아 누구나 높은전환율 쉽게 도입할 수 있으며 비용 대비 효과가 높아 많은 조직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A/B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기는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바로 실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A/B테스트는 실시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들이 존재하는데 이 점들을 놓친다면 올바른 테스트를 실시하였다고 말할 수 없으며 테스트 결과를 전혀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뷰저블과 알아봅시다.

A/B테스트를 실시할 때 주의해야 할 점 7가지

1. 테스트 시작 전 분석 대상 페이지에 방문자가 충분히 유입되는지 검토하세요.

A/B테스트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Sample Size’가 확보된 사이트를 요구합니다. Sample Size는 테스트 대상 페이지의 방문자수를 나타내는데, A/B테스트 결과는 기본적으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가 생겨야지만 ‘신뢰’할 수 있게 되므로 이 방문자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의 방문자수가 필요한 것일까요? A/B테스트 툴로 유명한 옵티마이즐리에서는 샘플 사이즈 계산기라는 것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테스트 시작 높은전환율 높은전환율 전 어느 정도의 Sample Size가 필요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번 함께 살펴볼까요?

옵티마이즐리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이즈 계산기

옵티마이즐리에서 제공하는 샘플 사이즈 계산기

  • 기본 전환율(Baseline Conversion Rate) : 현 전환율
  • 최소한의 검출 가능 효과(Minimum Detectable Effect) : 현 전환율에서 몇 % 차이가 발생한 시점에서 테스트 결과가 좋고 나쁜지 판단할 것인가

위 이미지에서는 전환율에 20%의 차가 발생할 경우 패턴 별로 12,000의 방문자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 전환율이 3%이기 때문에 테스트 종료 시점에는 테스트 패턴 전환율이 ‘3x(1+0.2)=3.6%’ 또는 ‘3(1-0.2)=2.4’가 된다고 계산할 수 있겠네요. 방문자수가 적은 B2B 페이지라면 거의 유입경로 사용자 중 거의 100%를 모두 A/B테스트 대상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A패턴에 50%, B패턴에 50%의 방문자를 내보낼 것이라고 설정할 수 있겠네요. 또한 신뢰할 수 있는 방문자수가 모일 때까지 충분한 기간을 두고 테스트를 실시해야 합니다.

2. 웹 페이지의 개선 사항을 발견한 후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먼저, 어떤 웹 페이지를 테스트할 것인지 정하기 위해 ‘웹 사이트’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살펴봅시다. 예를 들어 퍼널을 살펴보았더니 회원가입 단계에서 전환율이 저조하다면 회원가입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혹은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높거나 특정 CTA 버튼의 전환율이 저조하다면 장바구니 페이지의 UI, 문구 등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입력 양식을 5개에서 3개로 줄였더니 전환율이 올라갈 높은전환율 것이다.’, ‘하루 만에 배송된다는 문구를 강조하면 전환율이 올라갈 것이다.’ 등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 우선순위에 따라 테스트를 실시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 별 아이디어는 보통 스프레드시트 등에 일자별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기입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이렇게 기입한 아이디어는 조직과 공유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웹 사이트 중 어떤 페이지가 병목 페이지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웹 페이지 별 이탈률을 살펴보거나 전환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 페이지의 상세한 문제점은 뷰저블의 히트맵을 활용하여 파악하세요. 뷰저블에서 히트맵으로 어떻게 회원가입 페이지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는지 예제 글을 소개합니다.

보통 다음 페이지들을 테스트 대상 페이지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 트래픽이 높은 페이지
  • 전환과 직결되는 페이지
  • 반송률(Bounce Rate)이 높은 페이지

히트맵 분석 외에도 휴리스틱 평가와 사용자 리서치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뷰저블에서는 휴리스틱 평가를 자주 사용하여 태스크 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였다면,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도, 투입되는 리소스에 따라 조직 내부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3. 외부 요인에 좌우되지 않도록 테스트를 설계하고 실시해야 합니다.

A/B테스트를 실시할 때는 테스트를 실시할 ‘패턴’ 외에는 모두 같은 조건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의 모양을 바꾸는 것이 A/B테스트 대상이라면, 해당 버튼의 모양 외에 모든 A페이지와 B페이지의 UI가 동일해야 합니다. 다른 부분까지 개선해버리면 버튼 모양을 바꾸어서 전환율이 높아졌는지를 즉각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워집니다. 다음으로는 ‘유입 사용자의 속성’을 동일하게 맞추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을 통해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들어온 사용자인지, 광고를 통해 우연히 유입된 사용자인지 등 유입경로를 높은전환율 맞추어야 할 것이며 계절이나 트렌드에 따라서도 사용자의 속성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테스트 기간은 A패턴과 B패턴 모두 동일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외부 요인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야만 올바른 결과를 도출할 높은전환율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시기가 동일한가?
  • 타깃이 동일한가?
  • 사용자의 방문 국가 또는 지역이 동일한가?

이 외에도 다양한 요건들이 맞는지를 반드시 점검합니다.

4. 어떤 페이지를 실시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랜딩 페이지를 먼저 진행해봅시다.

어떤 페이지를 A/B테스트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랜딩 페이지로 테스트할 것을 추천합니다. 뷰저블이 이 글에서 말하는 랜딩페이지는 ‘전환율 증가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페이지 (보통 한 페이지)’ 등을 가리키는 협의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광의의 의미로써의 랜딩페이지라면 ‘단순히 사용자가 가장 먼저 사이트에 도착하여 보는 페이지’가 되겠네요. 왜 랜딩페이지를 추천할까요? 보통 이 랜딩페이지에는 전환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CTA 버튼이 배치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보통 사용자가 가장 많이 보는 페이지 중 하나이기 때문에 테스트를 통해 페이지를 개선한다면 성과 또한 가장 빨리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첫 테스트에 눈에 띄는 성과를 얻어낸다면 다음 테스트를 위해 조직의 협조를 더 쉽게 이끌어낼 수도 있게 됩니다.

5. 결과가 나쁘다고 해서 테스트를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교훈을 얻어 다음 테스트를 준비하세요.

A/B테스트는 한번 실시하고 끝내지 않고 반복적인 사이클을 돌려 점진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테스트 결과가 나쁘다고 해서 그것으로 끝내서는 안 되며 왜 결과가 나빠졌는지 교훈을 얻어 다음 테스트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도출된 결과 또한 정리 후 조직에 공유하도록 합시다. 페이지 전환과 관련된 요소가 이번 테스트 대상이 아닌 다른 요인에 있는 것이 아닌지, 어떤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더욱 성과가 높아질 것인지 등을 고민해보세요.

A/B테스트 결과는 신뢰도가 95%를 넘지 않을 경우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신뢰도는 보통 A/B테스트 툴에서 테스트 결과와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별도의 계산기로도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VWO라는 업체에서는 엑셀 시트로 이러한 계산기를 누구나 다운로드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6. A/B테스트가 브랜드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됩니다.

A/B테스트를 할 때 다음으로 꼭 검토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브랜드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OOO 하면 클릭률이 오른다고 하더라, 버튼의 색상은 주황색이 좋다더라 등 A/B테스트에도 무수한 트렌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사 서비스에 반영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브랜드 이미지나 가치가 훼손되어버립니다. 전환율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는 좋으나 한 번 잃어버린 브랜드 가치는 다시 되돌리기까지 높은전환율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왜 이렇게 표현해야만 클릭수가 올라가는가’의 ‘왜’에 포인트를 맞추어 자사에 어떻게 내재화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세요. 왜 이 문구를 사용해야만 하는가,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를 냉철하게 판단하도록 합시다.

7. A/B테스트는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버려서는 안 됩니다.

6번과도 비슷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A/B테스트는 다양한 산출물을 비교 및 검증하여 최선의 디자인 안을 선택해나가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수치에 휘둘리는 순간 다른 한 면은 잃어버리는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품질’을 주로 강조할 것인지, ‘가격’ 측면을 주로 강조할 것인지를 테스트한다고 합시다. 전환율이 ‘가격’을 강조하는 페이지에서 훨씬 높았다면 당연히 상품 가격을 계속해서 소구 해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상품의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어떨까요? 더 이상 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겠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품질만을 강조한다면 가격적 혜택을 더 크게 원하는 사용자는 떨어져 나갈 수도 높은전환율 있습니다.

A/B테스트 결과와 수치에만 휘둘려 더 큰 것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직은 끊임없이 토론해야 하며, 항상 비판하는 자세로 결과에 대해 냉철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방문 규모가 큰 사이트라면 작은 변화에도 사용자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주세요.

A/B테스트 과정을 반복하여 성과를 확인하게 되면 A/B테스트 진행을 통해 전환율을 개선하는 조직문화가 정착할 수 있게 되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조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아직 A/B테스트를 진행하고 계시지 않다면 지금 바로 시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스위스 금융 기관은 고급 분석을 사용하여 마케팅을 재정비해 고객 경험을 개인화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 거래, 대출, 연금 저축 등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높은전환율 핀테크 앱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습니다. 기존 은행이 새로운 국면에 대비하는 차원으로 일부는 세계적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스위스에서 5번째로 PostFinance 또한 혁신 기업의 일원으로서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방식을 현대화했습니다.

금융 고객은 맞춤형 고객 경험을 기대합니다. 디지털 뱅킹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안타깝게도 은행은 더 이상 많은 고객을 직접 대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고객 참여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높은전환율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모든 채널에서 시기 적절하고 관련성 높은 커뮤니케이션을 선보여야 합니다.

SAS Customer Intelligence를 통해 전환율을 높이고 신용 카드 판매 실적이 두 배로 늘었으며 마케팅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Dennis Lengacher 고객 주기 관리 및 캠페인 책임자 PostFinance

리드를 처리하는 더 나은 방법

기존의 마케팅 방식인 브로셔나 텔레마케팅은 고객에게 거부감을 줍니다. 교차 판매 또는 상향 판매 활동은 개인화되어야 합니다.

PostFinance는 현재 SAS Customer Intelligence 솔루션을 통해 영업 및 마케팅 캠페인을 관리합니다. 이 솔루션은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고, 3백만 고객 사이에서도 지속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강력한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메일, 문자 메시지, 다이렉트 메일, 콜 센터 및 지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리드로 변환합니다. 해당 지식은 PostFinance가 특정 제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와 해당 제품이 은행에 얼마나 전략적으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기반으로 계산되는 "핫" 리드를 식별하도록 합니다.높은전환율

금융 기관은 매일 약 370만 개의 리드를 생성하며, 그 중 거의 절반이 교차 판매 기회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리드의 판매 채널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복잡성에 따라 상이합니다. 신용 카드와 비교적 단순한 제품은 온라인에서 비용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지만 보다 복잡한 서비스에는 컨설턴트의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컨설턴트에게 도달하는 리드의 경우 각 영업 사원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먼저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제안" 목록이 함께 제공됩니다. 방대한 제품 설명으로부터 오는 고객의 거부감을 낮추기 위해 PostFinance는 채널당 특정 제품 관련 연락 빈도를 결정하는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PostFinance의 고객 주기 관리 및 캠페인 책임자인 Dennis Lengacher는 "SAS는 은행의 판매 접근 방식을 포트폴리오 기반에서 데이터 기반으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퍼즐 한 조각이었습니다.»라며 "마케팅 및 캠페인 관리자는 고객별 선호도를 기반으로 연락하며 그에 따른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 드리고 있습니다.”라고 전합니다.

[오픈서베이 트렌드 아티클] 쿠팡 vs. 마켓컬리 vs. 이마트몰, 주요 온라인 식료품 구매 채널 비교

본 글은 가구 내 식료품/식품 구매 결정권자인 전국 만 20~59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온라인 높은전환율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를 활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최근에는 식료품 장을 볼 때 쿠팡 로켓프레시 등 온라인 식료품 구매 채널을 이용하는 모습이 전혀 낯설지 않습니다. 이제 소비자의 81.5%는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하며, 이들의 온라인 식료품 구매 빈도는 월평균 5회나 됩니다.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2021년 식품의 온라인 거래액은 32조 8천억 원 규모로, 3년 만에 무려 2.5배나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쿠팡·네이버쇼핑·마켓컬리 등 주요 온라인 식료품 구매 채널 간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픈서베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를 통해 주요 온라인 식료품 구매 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이용 현황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 마켓컬리 > 이마트몰, 주 구매 채널 TOP 3

여러분은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할 때 어느 채널을 주로 이용하시나요? 가구 내 식료품/식품 구매 결정권을 가진 20~59세 남녀 소비자에게 물어보니, 쿠팡을 주 구매 채널로 꼽은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28.9%). 다음은 마켓컬리, 이마트몰, 네이버쇼핑, G마켓 순입니다(각 8.6%, 5.9%, 4.9%, 4.5%).

인상적인 점으로 쿠팡의 높은 전환율을 꼽을 수 있습니다. 주 구매 채널을 물을 때는 앞서 ‘Ever 구매 경험’과 ‘최근 3개월 내 구매 경험’을 먼저 물어봅니다. ‘Ever 구매 경험’이란 한 번이라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이러한 조사 방식을 통해 Ever 구매 경험률은 높지만 최근 3개월 내 구매 경험률은 낮다든가, 최근 3개월 내 구매 경험률은 높지만 주 구매 채널이라는 인식이 적은 채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쿠팡은 ‘Ever 구매 경험에서 3개월 내 구매 경험 전환율’과 ‘3개월 내 구매 경험에서 주 구매 채널 전환율’이 26개 채널 중 가장 높습니다(각 76.2%, 60.5%). 특히 3개월 내 구매 경험에서 주 구매 채널 전환율은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마켓컬리·이마트몰·네이버쇼핑 또한 타 채널 대비 높은 전환율이라 볼 수 있지만, 3개월 내 이용 경험에서 주 구매 채널로의 전환율은 쿠팡의 절반 수준입니다(각 35.0%, 31.2%, 21.9%).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 (p.20)

쿠팡 압도적 1위 이유? 빠른 배송과 주문 및 결제 편리성

쿠팡이 타 채널과 압도적인 격차로 주 구매 채널 1위에 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채널별 주 이용자에게 해당 채널에서 주로 구매하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먼저 쿠팡은 배송이 빨라서, 주문 및 결제 과정이 편리해서, 교환/환불이 쉬워서, 배송 최소 금액이 없거나 낮아서라는 의견이 타 채널 대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각 66.4%, 28.6%, 17.3%, 10.1%). 이는 쿠팡만의 차별적인 장점에 가깝습니다. 아래 장표를 보면 응답률이 전체 대비 유의미하게 높은 경우 표가 붉은색으로 표시되는데, 배송이 빨라서·교환/환불이 쉬워서·배송 최소 금액이 없거나 낮아서에 대한 타 채널의 응답률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한편, 마켓컬리는 쿠팡과 다른 방면으로 차별적 장점을 갖춘 채널로 나타납니다. 주 이용 이유로 품질/신선도가 좋은 제품이 많아서,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제품들이 많아서, 내가 원하는 만큼 소량 구매가 가능해서라는 의견이 타 채널 대비 많이 나왔기 때문 입니다(각 45.7%, 30.2%, 13.2%). 반면, 이마트몰은 원하는 시간에 배송받을 수 있어서, 식료품 외 다른 물건도 함께 구할 수 있어서 등의 특장점을 또다른 대형마트의 온라인 채널인 홈플러스몰과 동일하게 공유 합니다(각 43.2%, 47.5% / 29.5%, 25.4%).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 (p.21)

주 구매 품목 및 품목별 만족도는 채널별로 달라

이번에는 쿠팡·마켓컬리·이마트몰·네이버쇼핑의 최근 3개월 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각 온라인 식료품 구매 채널에서 주로 구매하는 품목과 품목별 만족도를 물었습니다.

1. 냉장/냉동/가공식품 등 비신선식품 구매를 많이 하는 쿠팡

쿠팡은 냉장/냉동/가공식품 등 비신선식품 구매는 주요 채널 중 가장 많은 반면, 과일/채소/정육/수산 등 신선식품 구매는 가장 적습니다(각 80.0%, 40.0%). 품목 단위로는 생수/음료 구매가 가장 많습니다(22.0%). 만족도 역시 비신선식품이 가장 높으며(79.3%), 품목별 만족도는 유제품에서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17.3%).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 (p.37)

2. 가정간편식/밀키트 카테고리에 특히 강점이 있는 마켓컬리

마켓컬리는 가정간편식/밀키트를 주로 구매한다는 응답이 특히 높습니다(50.7%). 쿠팡·이마트몰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준입니다(각 22.7%, 20.0%). 품목 단위로 볼 때는 가정간편식·밀키트 뿐만 아니라 베이커리/빵·델리류 구매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각 39.3%, 35.3%, 16.0%, 5.3%). 한편, 신선식품 주 구매율 및 만족도는 타 채널 대비 특별히 높지 않다는 점은 경우에 따라 의외의 결과라 볼 수 있겠습니다.

3. 과일/채소/정육/수산 등 신선식품 구매가 많은 이마트몰

과일/채소/정육/수산 등 신선식품 주 구매율이 가장 높은전환율 높은 채널은 오프라인 유통 인프라가 가장 탄탄한 이마트몰입니다(58.0%). 신선식품에 대한 구매 만족도 역시 주요 채널 중 가장 높죠(52.7%). 품목별로 살펴보면 라면/면류, 가공식품류, 달걀류 구매가 타 채널 대비 가장 많습니다(각 25.3%, 24.7%, 19.3%). 한편, 노브랜드·피코크 등 간편식 브랜드를 보유했는데도 가정간편식/밀키트 주 구매율과 만족도는 가장 낮은 편이라는 점은 기억해둘 만한 포인트입니다(각 20.0%, 22.0%).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 (p.38)

4. 네이버 장보기 덕? 신선식품 구매율 및 만족도 높은 네이버쇼핑

마지막으로 살펴보는 네이버쇼핑은 식료품 카테고리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시기가 가장 늦은 편입니다. 하지만 새롭게 선보인 당일배송 및 산지직송 특산물 등 서비스 덕일까요? 신선식품 구매율 및 만족도가 이마트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각 45.3%, 46.0%). 이것만은 여기서 꼭 산다고 하는 품목이 있는지를 주관식으로 물었을 때도 네이버쇼핑에선 산지 직송 지역 특산물이 꼽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쇼핑이 신선식품에 대한 경쟁력을 얼마나 더 높게 가져갈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 (p.38)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 더 알아보기

이외에도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2>는 전반적인 온라인 식료품 구매 현황, 간편식·밀키트 온라인 침투율, 농/축/수산물 직거래 경험, 퀵커머스 채널 배민 B마트 이용 행태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리포트 전문을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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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TO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TO가 부족하더라도 뛰어난 인력은 전환시키고 있습니다.
다만, 뛰어난 수준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수준보다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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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7804479 전기·소방·통신·안전 / 전직장 Lv 1

안되는 분들은 이유가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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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3601978 제품·서비스영업 / 재직중 Lv 1

쿠팡이츠 세일즈 1년 근무 했던 사람입니다 높은전환율
지금은 정규직 전환율 빠룬편입니다
1년 후 정규직 면접 대상자가 되는데 그냥 있으면 거의 뒨다 보몀 됍니다 대신 직원들과 두루두루 잘지내세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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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6410741 구매·자재 / 전직장 L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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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0451384 사무·총무·법무 / 전직장 Lv 3

넹 힘들어요 ㅋㅋㅋ 면접 3번인가 더 본다던데요

mentor0649815 전직장 Lv 5

뭐 그렇게 까지 , 어려운것은 아닌듯합니다.
운도 .타이밍. 실력
3가지가 맞아야 돼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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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6903314 아웃바운드TM / 재직중 Lv 2

2년정도 하시면 정규직 높은전환율 전환시켜주실거에요~ 저는 20년에 입사했는데 3개월만에 정규직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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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2554275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 재직중 Lv 1

믿에 댓글 달아주신분은 아마 현직자가 아니시거나 해당 아웃 바운드쪽분이 아니신걸로 보입니다
저는 수도권이나 현재 부산쪽 상황은 아운바운드쪽은 계속 뽑는걸로 알고 있으며, 물론 전환은 어렵고 최소 1년이상은 일을 해야되지만 상대적으로 지방쪽이 수도권보단 전환 확률이 높습니다 버티기만 한다면요 그 예로 전환 경쟁자가 수도권보단 적고 잘하는 인원이 상대적으로는 많지 않기 때문에 전환율은 높을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버티기만 하면 왠만하면 전환 해주기 때문에 버텨보세요. 버티기가 힘든 포지션입니다
믿에분은 아웃바운드분이 아니신걸로 생각됩니다 계속 현재 채용중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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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0760391 전직장 Lv 1

21년 미 증시 상장 이후 정규직 채용이 매우 까다로워졌으며, 제가 관리하던 조직의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도 어려웠습니다. (3명이 대상이었으나 모두 불가)
22년 상반기까지 충원도 꼭 필요한 포지션이 아니면 많이 컷 당하였고 올해부터는 인력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 효율화에 매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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